부트 캠프 3일차
파이썬을 이용한 기술을 입문 하는 날
가장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기 시작했다.
아나콘다 폼에서 사용하는 실행키를 정도를 간단히 습득 후
# 주석 처리로 수업을 들으며 코멘트를 옆에 적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키
이어서 숫자형 데이터부터 기초를 시작한다.
기본적으로 숫자형 데이터는 2가지 형태로 구분되는 데 정수형(int) 와 실수형(float)으로 구분한다.
# x = 10 는 x라는 방을 선언하고 10이라는 값을 할당하는 개념으로 바라보면 이해하기 쉽다.
x는 10이 저장될 복잡한 메모리주소의 대명사격으로 이해해보자.
위는 산술연산자에 관한 설명이고 사칙연산기호와 , 몫,나머지, 제곱이 있다.
여기서 중요한점은 식을 처리함에 있어서 우선순위인데 대입연산이 가장 후순위에 해당한다는 점을 기억하자
문자형 데이터
문자형 데이터의 값의 형태는 " " 와 ' ' 로 표기한다.(이 두개가 가장 많이 쓰이지만 긴 문장으로 넘길 때 세따옴표도 적용)
위 따옴표는 숫자 문자 상관없이 값의 형태를 문자로 인식하게 하는 점을 알아두자
예_)'1'+'2'='12' ---문자의 합
예_)1+2 = 3 ----- 숫자의 합
추가로 문자열끼리 더할 수 있으며 같은 문자열을 반복하고 싶을 때는 * 숫자값을 기입하자
'1'*3=111
1*3=3
4번줄은 아직 기입되지 않았지만 문자열을 기입할 자라임을 설계하고 만든 것이다. %s는 미래 기입될 문자열 자리를 차지하고 뒤 % '고양이' 후에 정해진 문자 값을 의미한다.
7,10번 줄은 format 형태로 여러 문자값을 기입할때 용이하며 중괄호 속 코드 작성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가능하다.
인덱스를 이해하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면
hello를 기준으로 00000 각 원에 철자 하나씩 기입해보자
5개의 0들이 옆으로 나열하면 h.e.l.l.o의 모습이 나올 것이다.
하지만 이들은 하나의 0안에서 위치와 값을 차지하기에 위치값이 존재할 수 있다.
그러므로 h는 0번째 위치하고 e는 1번째 l=2번째 l=3번째 o=4번째의 위치 값을 가지게 될것이다.
자 여기서 3번째 값을 가져오고 싶다면 위처럼 []에 원하는 자리의 숫자를 넣어보면 된다.
[3]= l이 추출되는 데 이때 이렇게 하나를 찝어 오는것을 인덱싱이라고 하며 여러 개 추출하면 슬라이싱이라고한다.
len = 변수의 길이를 책정한다.
replace 는 변수 중 원하는 부분을 필요한 값으로 대체
find는 해당 변수의 인덱스 위치를 알려준다. 해당 변수가 존재하지 않다면 -값으로 보여준다.
index 는 find와 보여주는 값이 비슷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변수에는 반응하지 않으므로 차이가 분명하다.
text 에 Learning Python is fun! 을 기입한다.
우리가 찾아야할 값 'python'을 str_find에 넣어준다.
그리고 start방에 'python'이 시작되는 위치를 찾고 할당해준다.
end방에는 'python'의 길이를 시작지점부터 더해줘 끝나는지점을 할당해준다.
마지막으로 슬라이싱하는 함수를 기입하면 문장의 길이에 상관없이 'python'을 추출해주는 식이 완성된다.
#이해하기 쉽지 않았음..